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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직업교육 성공 비결…獨 직업교육 키워드는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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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일자리가 고성장 이끈다 / ① 청년일자리 해법, 독일의 `듀얼 스터디` ◆

`정부와 노조가 탄탄한 수비를 맡고, 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는 미드필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기업들은 골을 넣으며 경기를 마무리한다.`

독일식 직업교육의 성공 키워드는 `협업`이다. 직업교육의 주체인 기업, 경제단체, 정부, 노조 등 각각의 역할이 세분돼 있고 각자 맡은 바 역할에 충실한 게 성공 요인이다. 이들 4개 주체는 주기적으로 모여 일자리 관련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협력한다.

이 중 핵심은 역시 기업이다. 우리나라가 정부 주도로 기업에 직간접적 예산을 지원해가며 `일ㆍ학습 병행제`와 같은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것과 차이가 있다. 독일은 기업들이 직접 비용을 부담해 직업교육을 진행한다. 장기적으로 보면 기업에 이익을 주기 때문이다.

뮌헨상공회의소 집계에 따르면 직업훈련생 1명당 연간 1만5300유로(약 2200만원)의 비용이 든다. 기업이 이들에게 매달 지급하는 훈련지원금과 정부가 직업학교에 지원하는 수업료를 모두 포함한 금액이다. 그러나 직업훈련생이 업무를 통해 회사 수익에 기여하는 부분도 있다. 이를 고려하면 기업의 지원 규모는 1명당 연간 3600유로(약 520만원)로 감소한다.

이것도 적지 않은 비용이지만 기업들이 직업교육을 멈추지 않는 이유는 이렇게 육성된 인재들이 기업 성장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독일과 유사한 직업교육 체제가 확립돼 있는 오스트리아 역시 마찬가지였다. 직업훈련학교 운영은 정부가 하지만 나머지 비용은 모두 기업에서 부담한다. 교육 내용이 실전적이고 수준이 높게 마련이다. 바르바라 빌핑거 빈경제회의소(WKO) 직업훈련팀장은 "기업은 자기가 필요한 직종에서 필요한 만큼의 인력을 양성하는 판단을 가장 정확하게 한다"며 "자신들의 수요에 맞춰 인력 양성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만큼 오스트리아 기업들은 직업훈련을 비용보다 투자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경제단체들 역할도 무시할 수 없다. 독일은 상공회의소 80개가 각 지역 직업교육의 품질을 관리한다.

직업훈련을 마친 학생들은 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시험을 보고 여기서 통과하면 인증서인 `게젤레`를 받는다.

이 인증서만 있으면 곧바로 연관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3년여 동안 직업훈련을 받은 해당 기업에 취업할 수 있지만 동종 업계 다른 기업에 취업할 수도 있다. 게젤레가 이 직업훈련생의 실력을 보증해주기 때문이다. 외르크 엥겔만 뮌헨상공회의소 직업훈련정책ㆍ입법 담당 팀장은 "직업교육을 기업이 책임지되 경제단체는 이를 보증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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