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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선 채용’ 전성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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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포털,
온라인 채용과정에
AI
도입
,
최적화된 맞춤정보 제공
-
기업,
채용 온라인화뿐 아니라
SNS
로 구직자와 직접 소통
Z
세대 신입사원을 맞이하는 기업의 움직임이 바쁘다. Z
세대는
1990
년대 중반부터
2000
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로
,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
디지털 원주민
’
들을 일컫는다
. Z
세대가 신입사원 연령이 되면서
,
기업의 채용 시스템에도 적잖은 변화가 엿보이고 있다
.
입사지원의 온라인화는 이미 그 전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에 자리잡았고,
최근 몇 년 전만 해도 주요 대학을 순회하거나 대규모 시설에서 면대면으로 취준생들을 만났던 채용설명회의 형태 역시 변화하고 있다
. Z
세대에 맞춰 온라인에서 채용 전반의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
.
온라인 채용 시스템의 포문을 연 취업포털은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꾀하며 젊은 층의 눈도장을 찍고 있다.
취업포털 사람인(
www.saramin.co.kr)
에서는 취업에 관한 모든 과정이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
입사지원 전 인성검사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직무와 본인의 성향이 얼마나 적합한지 알 수 있고
,
이에 따른 채용공고를 추천 받을 수 있다
.
이 때 추천되는 채용공고는 인공지능
(AI)
이 선별한 개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정보다
.
뿐만 아니라 사이트 내에서 모바일로도 입사지원이 가능하고
,
입사지원 관리를 통해 지원현황을 언제 어디서나 손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구직활동의 편의성이 극대화 됐다
.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
취업포털이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고 지원과정의 편의성을 높여 주면서 구직자들은 더 효율적으로 구직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기업들도 이전 보다 적합도 높은 인재를 채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요되는 시간도 단축됐다
”
며
, “
기업들 역시 온라인에서 구직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채용과정을 속속 선보이며 랜선 채용에 속력을 내고 있다
”
고 설명했다
.
실제로 기업의 움직임도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취준생들이 선호하는 IT
기업인 엔씨소프트는 올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시 신촌
,
강남역 등 대학생 밀집 지역의 카페에서 오프라인 채용 상담카페를 운영하는 한편
,
온라인 채용설명회도 함께 진행했다
.
엔씨소프트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서 공개했기 때문에
,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자세한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
BGF
리테일은 하반기 공채에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채용설명회 영상을 SNS
에 업로드한 바 있다
.
이 온라인 채용설명회는 오프라인 채용설명회와 마찬가지로
BGF
리테일 채용담당자가 직접 출연해 채용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
입사 희망자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한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
롯데백화점은 지난 9
월 자사 인스타그램을 통해 구직자를 대상으로 직무를 소개하는 웹툰
‘
리쿠루툰
’
을 선보였다
.
기존 채용설명회와 달리 접근성
,
흥미도가 높은 웹툰이
SNS
환경에 익숙한 구직자들에게 친밀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롯데백화점 측의 설명이다
.
이외에도 롯데백화점은 채용 모집 단계에서도
‘
짤방
’
형태의
1
분짜리 영상
‘
온라인 직무 토크
’
를 제작해 유튜브
,
인스타그램에 배포하는 등 랜선 채용을 활발히 시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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