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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은행권 중국법인 10년…하반기 현지화 전략 '고삐' 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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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들이 지난 2007년부터 중국 영업망을 공격적으로 넓혀 올해로 법인 전환 10년째를 맞이했다.

하지만 중국의 정치적 리스크, 경제 성장률 둔화, 반 한류 기류, 사드 열풍 등 여러 가지 여파로 실적 희비가 갈려 동남아시아로 투자 방향을 속속 선회하는 모습이다.

한때 글로벌 주요 거점지였던 중국이 현재는 부진한 상태지만 중국 투자에 큰 공을 들인 만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에 은행들도 하반기 중국을 또다시 공략할 영업전략을 세우고 준비 태세를 마쳤다.

중국은 4개 직할시와 23개 성, 5개 자치구, 2개 특별행정구로 구성된 세계 면적 4위, 인구 1위인 거대 도시다.

우리, KEB하나, 신한, 국민, 기업 등 5대 시중은행은 중국의 92곳에 네트워크를 구성해 10년째 '열일'을 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2015년 구 외환은행과 구 하나은행을 합병해 31개의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07년 가장 먼저 중국법인 전환에 성공한 우리은행은 현재 총 21개 지점을 운영 중이다.

다음으로는 신한은행 18개, 기업은행 16개, 국민은행 6개 지점을 가지고 있다.

올해에도 중국 시장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은행들은 너도나도 중국 현지화 전략에 올인할 방침이다.

먼저 우리은행은 현지화 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리테일 부문에 고삐를 죈다.

중국 현지 금융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대출 및 모바일뱅킹 출시를 통한 예수금 유치를 모두 확대할 계획이다.

신한은행도 리테일 영업 레벨업을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또 하반기 증자기업 영업 다양화와 IB영업 성과를 창출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KEB하나은행은 중국법인 직원의 95%가 현지인으로 구성돼 있어 시중은행과 비슷하게 영업을 진행 중이다. 지속적으로 지점장 포함 현지인 채용과 운용에 따른 철저한 현지 밀착 영업과 리스크를 관리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현지 고객을 전면으로 유치하는 전략도 새롭게 펴면서 중국 법인 경영도 현지화 맞춤형 경영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분·지행 설립과 온라인채널 확대를 통한 마케팅도 강화하면서 금융상품 및 고객 맞춤 차별화 전략을 꾀한다.

기업은행은 중국시장의 먹구름에 큰 타격을 입은 현지 진출 중소기업들에게 아낌없는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생산기지 동남아 이전 및 경영상황 악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우량 현지기업 여신확대로 이익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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