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 10명 중 8명은 학벌, 학점, 어학능력 등을 완벽하게 갖춘 소위 ‘고스펙’ 소지와 업무능력에는 큰 상관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무능력을 갖추기 위한 자질 1위는 ‘인성·성실성·책임감’을 꼽았다.
5일 취업포털 커리어에 따르면 인사담당자 2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78.7%가 고스펙과 업무능력의 상관관계가 없다고 답했다.
고스펙 소지자가 업무능력이 뛰어나지 못한 이유는 41.4%가 ‘회사에 대한 충성도·애사심이 부족해서’를 꼽았다. 이어 ‘조직 적응력이 부족해서’ (34.5%),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부족해서’ (13.8%), ‘인성이 부족해서’ (10.3%)였다.
고스펙 소지자가 업무능력이 뛰어난 이유는 ‘전공지식이 풍부해서’가 (52.7%) 1위를 차지했다. ‘다양한 경험이 갖춰져 있어서’ (27.3%), ‘어학능력이 뛰어나서’ (10.9%), ‘창의적 사고가 가능해서’ (5.5%) 등이 뒤를 이었다.
기본적 업무능력을 갖추기 위한 중요한 자질(복수응답)로는 ‘인성·성실성·책임감’이 (58.1%)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 (47.3%), ‘상황판단능력’ (46.5%), ‘열정·행동력’ (34.9%), ‘창의적 사고능력’ (25.6%), ‘글로벌능력’ (7.0%) 순이었다.
업무성과와 상관성이 높은 스펙(복수응답)은 45.0%가 ‘인턴·아르바이트 경력’을 선택했다. ‘전공지식’ (41.9%), ‘대외활동 경력’ (34.5%), ‘공모전 수상경력’ (19.4%), ‘어학능력’ (18.6%), ‘해외경험’ (9.3%), ‘학점’ (5.0%), ‘학력(학벌)’ (4.7%)이 뒤를 이었다.
한편, 신입직 채용 후 만족할 만한 업무성과가 나오기까지 걸리는 기간은 평균 10.5개월로 집계됐다. 세부적으로는 ‘9개월~12개월 이내’ (29.8%)가 가장 많았으며 ‘6개월~9개월’ (20.9%), ‘3개월~6개월’ (17.8%) 순이었다. ‘2년 이상’ 걸린다는 응답도 7.1%를 차지했다.
출처-머니위크 |